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자동차 상식

유리막 코팅이란? 장점과 단점 소개

by Streethumor 2022. 11. 8.
반응형

자동차 유리막 코팅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유리막 코팅이란 무엇인지 정확히 살펴보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리막 코팅이란?
  • 유리막 코팅의 장점
  • 유리막 코팅의 단점
  • 유리막 코팅 관리 방법 및 주기

[참고가 될만함 글들]

유리막 코팅에 대한 썸네일
유리막 코팅에 대한 썸네일


유리막 코팅이란?

유리막 코팅이란 화학물질인 코팅제를 이용하여 차량 도장면여 아주 얇은 층의 유리막을 씌우는 것을 말합니다. 유리막을 씌우는 목적은 오랜 시간 동안 광택을 유지하면서도 차량의 부식과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유리막 코팅의 원리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자면, 코팅제를 이용하여 차량 표면에 얇은 석영유리 층을 만드는 것인데요. 실제로 석영유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산소와 규소 등의 원소와 함께 1000도 이상의 고열을 가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때 코팅제의 첨가물 중 하나인 '퍼하이드폴리실라젠'의 물질을 이용하면 상온에서도 규소와 산소가 결합하는 것을 도와 석영유리(SiO_2)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의 장점

유리막 코팅을 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에 대해 논해보겠습니다.

광택 효과 (심미성)

역시나 가장 큰 효과는 심미적인 부분입니다. 코팅을 하지 않은 차에 비해서 반짝반짝 광택이 나며 이러한 광택이 꽤나 오래 지속됩니다. 현대시대에 와서 자동차는 단순히 장거리 이동을 도와주는 운송수단으로써의 역할에 그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옷과 액세서리 등으로 자신의 취향과 지위를 나타내듯 자동차 또한 자신을 표현해주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보이는 부분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깔끔한 자동차가 심어주는 정갈한 인상을 포기하기 어렵겠지요 

스스로에게 있어서도 새 차 같은 좋은 기분을 오랫동안 느낄 수도 있지요. 정돈되어있고 깔끔한 것 그 자체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아실 겁니다. 방이 깨끗했을 때, 신발이 깨끗했을 때 주는 산뜻함을요. 자동차도 마찬가지겠지요. 놀러를 갈 때나 출근을 할 때나 차문을 열면서 보게 되는 나의 차가 반짝인다면 그날 하루는 기분이 좋을 겁니다.

도장면 보호 (부식 방지 등 )

유리막 코팅의 기능적 효과는 단연 도장면의 보호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대형 화물차에 실린 많은 이물질들이 차로 날아드는데요. 그리고 마트라도 간답시면 카트나 가방 차키로 인해 스크래치가 나기 쉽습니다. 하지만 유리막 코팅은 못이나 키, 돌멩이로부터 발생하는 낮은 강도의 스크래치로부터 어느 정도는 자유로울 수 있게 도와주고요. 새똥이나 송진액과 같은 오염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도장면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의 단점

유리막 코팅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도 분명 존재하겠지요. 단점에 대해서도 짚고 가겠습니다.

시공비

유리막 코팅의 가장 큰 단점은 역시 코팅에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유리막 코팅을 셀프로 한다고 해도 1회 최소 만원 이상이 필요하고 업체에서 시공할 경우 일반적으로 80~90만 원 정도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고, 훨씬 더 높은 가격이 책정되기도 합니다. 다소 낮은 가격으로 시공했을 때에 코팅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들며 스스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특히 사고가 나서 유리막 코팅이 파손되는 경우 부분 코팅이 어렵기 때문에 차량 전체적으로 유리막 코팅을 다시 해야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다시 동일한 비용이 발생될 것입니다. 

자동세차 불가

자동세차의 낡디 낡아 까칠한 브러시들이 유리막 코팅을 벗겨내기 때문에 항상 손세차를 하셔야 합니다. 비싼 돈 들여 유리막 코팅을 해 놓고 귀찮아서 자동세차를 하시겠다는 분들이면 애초에 코팅을 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처음에 새 차를 구매하게 되면 보기만 해도 아까워 처음부터 유리막 코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스로를 잘 돌아보셔야 합니다. 정말 차를 좋아하고 사랑해서 끝까지 애지중지 하지 않을 거라면 처음부터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유리막 코팅 관리 방법 및 주기

유리막 코팅 작업을 한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만 합니다. 앞서 잠깐 말씀드렸듯이 세차 시에는 자동세차장을 이용하면 안 되고 부드러운 극세사 천을 이용하여 세척해야 합니다. 특히 6개월에 한 번 정도는 코팅제를 차량에 재도 포하여 관리해주셔야 수명주기가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한 번의 코팅으로 깔끔함을 평생 유지할 수는 없는데요.  차량의 관리상태와 주행도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통산 1년에서 2년 주기로 업체를 방문하여 다시 코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가 될만한 글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