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주기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를 놓치면 주행에 있어 굉장히 위험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판단하는 방법과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타이어 교체시기 알아야 하는 이유
- 타이어 교체시기 판단 방법
- 타이어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
타이어 교체시기 알아야 하는 이유
타이어 교체 시기를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는 타이어가 손상된 상태로 주행 시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타이어는 생각보다 자동차 주행의 많은 부분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제동 하는 역할만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기도 하고 엔진의 동력을 전달받아 차량을 주행토록 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관리 및 확인되지 않은 채로 운전한다면, 자동차의 주행 효율이 떨어질 수 있고, 제동에 영향을 미쳐 제동거리가 늘어나거나 비가 올 때 미끄러지는 등 큰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판단 방법
그렇기에 타이어 교체 주기를 잘 지켜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상적으로 주행거리가 4~5만 km 되면 타이어 교체를 권하지만, 이것은 차량 주행방식과 도로 상태, 기후 등과 같은 요인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직접 타이어 상태를 체크해가면서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손쉽게 판단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차량의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모든 타이어의 트레드 안쪽에는 마모한계선이 존재합니다. 차량을 둘러서 길게 홈이 파여있는 트레드를 보시면 안쪽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마모한계선입니다. 타이어가 오랜 주행으로 닳아 마모한계선과 구분이 명확히 가지 않는다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트레드에 100원짜리 동전을 꽂아 보는 것입니다. 타이어 마모가 심하다면 동전을 꽂았을 때 이순신 장군의 모자가 전체 다 보이게 되는데요. 이때는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야만 합니다.
타이어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
통상적으로 차량의 앞쪽에 차량엔진과 운전자가 탑승하여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앞쪽 타이어가 먼저 마모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차량 정비소에 방문하게 되면 뒷바퀴보다 앞바퀴가 상당히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지요. 뒷바퀴 상태가 괜찮다며 앞뒤로 교체하여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쭉 타다가 교체된 앞바퀴까지 마모가 된다면 4개 타이어 모두를 한 번에 교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각 제조사 정비소를 방문하여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타이어 가격과 공임비용이 더해져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상당히 비쌉니다. 보다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와 공임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타이어만 구매하고 공임을 맞기게 되면 실제 정비소에서 교체하는 것보다 10~20만 원 이상을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구매하시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래는 기아오토큐 공식사이트를 소개해드릴 테니 문의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