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분들이 크몽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부업으로 추가 수익을 얻고 계신데요, 크몽은 재능을 파는 사람과 사려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양쪽 모두에게 일정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크몽에서 활동하는 판매자분들이 어떻게 수익을 정산받는지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크몽수수료란?
크몽을 이용하며 발생하는 수익금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크몽이 부과하는 수수료를 알아야 합니다. 크몽은 플랫폼 사용에 대한 대가로 두 종류의 수수료를 받고 있어요. 하나는 서비스 수수료고 다른 하나는 결제 수수료인데, 여기에 부가가치세(VAT)가 더해집니다. 이제 이 세 가지 수수료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볼게요.
서비스 수수료
서비스 수수료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크몽에서 판매자에게 부과하는 비용을 청구하는데, 판매 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차등 적용됩니다. 단건 판매 금액이 50만 원 이하라면 15%의 수수료, 50만 원~2백만 원 이하라면 8%, 2백만 원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3%의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수료 계산 방식은 종합소득세 계산할 때 처럼 누진방식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의 서비스를 판매하면 15,000원의 서비스 이용료가 발생하지만, 단건 판매 금액이 150만 원인 경우 12만 원이 아니고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판매 금액이 높은 분들에 대한 수수료를 감면해주려는 목적으로 설정한 계산 방식이 되겠습니다. 단순 고정 비율로 인해 계산하면 고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들은 상당한 수수료를 낼 수밖에 없겠죠.
주의하셔야할 점은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는 단건 판매 금액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 입니다. 총 판매 금액이 많다고 해서 수수료 할인을 해주지 않습니다.
결제 수수료
크몽에서는 판매자가 결제 관련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결제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이 수수료는 판매된 금액의 3.3%로, 결제 시스템 사용에 대한 비용을 의미합니다. 간단한 예로, 만약 10만 원짜리 서비스를 판매한다면, 결제 수수료로 3,300원이 발생합니다. 이는 고정 비율이기 때문에 계산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 여기서 줄이려고 합니다. 부가가치세와 최종합산 수수료는 어떻게 계산되고, 최종적으로 크몽 수익금 정산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예시와 함께 이해하기 쉽게 살펴보시려면 아래 버튼을 통해 상세 페이지를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크몽 수익금 정산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페이지를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글들을 공유드립니다. 참고바랍니다.
댓글